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05-01 02:09
관리 메뉴

FaitHopeLove

블록 조립하며 문제 해결 능력 길러요 본문

LEGO

블록 조립하며 문제 해결 능력 길러요

다산바람 2011. 9. 24. 14:08

블록 조립하며 문제 해결 능력 길러요

레고교육센터 강사, 김진형 씨


2011-06-17 오후 7:27:25 게재

 
어린아이들은 물론, 어른들의 취미생활로도 사랑받는 것이 블록 조립이다. 레고교육센터에서 블록을 조립하며 과학 원리를 가르치는 김진형(31) 씨는 원주의료고등학교와 단구중학교, 원주시내 여러 유치원에서 레고 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다양한 사고를 필요로 하는 레고 교육 강사는 호기심 많고 도전의식 높은 김 씨에게 안성맞춤 직업이다. 김 씨는 “블록은 장난감처럼 놀이로도 좋지만, 지레나 기어, 도르레 같은 과학의 원리를 배울 수 있는 좋은 도구예요. 블록을 만들면서 자동차의 기어 변속이나 포크레인의 작동 원리, 뚜껑 열리는 휴지통 등, 우리 주변의 생활 수단들이 어떤 원리로 움직이는지 알게 됩니다”라며 블록을 통한 교육효과가 크다고 말한다.

블록 조립은 연령별로 다양하게 활용된다. 유아들에게는 감각을 발달시키는 기회가 되고, 초등 저학년은 기초 기계 원리와 과학 기술을, 초등 고학년 이상은 로봇과 컴퓨터 프로그램에 대해 익힌다. 김 씨는 “로봇 과정은 끝이 없어요. 로봇 자체를 만든다는 의미보다는 주위 환경을 인식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더 큰 목적입니다. 로봇 과정의 컴퓨터 프로그램을 짜고, 익히고, 조립하면서 사고력을 키우고 스스로 문제해결 방법을 알게 돼요”라며 블록 조립이 창의성 발달에 좋다고 전한다.

아이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즐거워하는 모습을 볼 때 일하는 보람도 커진다는 김진형 씨. 블록이 아이들의 또 하나의 친구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바람을 밝힌다.


홍순한 리포터 chahyang34@hanmail.net